베스트셀러 「Start With WHY」의 저자인 사이먼 사이넥(Simon Sinek)에 따르면, 개인과 조직의 성장 혹은 성공은 '왜' 중심의 사고방식에 달려있습니다.💬❓
그는 골든 서클(Golden Circle) 프레임워크를 제시하며 '왜'에서 시작해 '어떻게', '무엇' 순서로 사고해야 진정한 리더십과 동기부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강조하는데요.
'왜'가 중요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감정을 움직이고 행동을 이끌어내는 질문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개인은 존재의 근본적 이유를 찾을 수 있고, 조직은 모든 구성원이 공감하는 미션과 비전을 확립할 수 있죠.
출처: YouTube '디글 :Diggle'
'무엇'에 익숙해져 있는 우리 뇌에게 '왜'라는 감각을 깨우는 세 가지 프레임워크를 간단히 소개해 드립니다. 자신의 상황과 목적에 맞는 프레임워크를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Find Your Why (by Simon Sinek)
📍 목적
개인의 삶의 방향을 정할 때
조직의 미션과 비전을 정의할 때
브랜드 전략을 수립할 때
💡 방식
의미 있었던 경험들을 모아본다.
경험들의 공통된 주제와 가치 추출한다.
진술문을 작성한다. "나는 [가치]를 위해 존재하며, 이를 통해 [영향]을 만든다."
5 Whys (by Toyota)
📍 목적
개인의 커리어 목표를 설정할 때
조직의 미션과 비전을 정의할 때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을 때
💡 방식
원인을 찾고자 하는 주제를 정한다.
'왜?'를 5번 반복하며 답변을 계속 발전시킨다.
최종 답변에서 핵심적인 목적을 발견한다.
Design Your Life (by Stanford University)
📍 목적
개인의 삶의 방향과 커리어 목표를 설정할 때
기업가 정신을 함양하고 싶을 때
💡 방식
삶의 4요소(건강, 일, 여가, 사랑)를 10점 만점으로 점검한 후 개선하고 싶은 요소를 찾아본다.
5년간의 삶을 3가지 다른 버전으로 설계해 본다. (① 현재의 길을 계속 간다면 ② 완전히 다른 길을 간다면 ③ 아무 걱정 없는 이상적인 상황이라면)
인터뷰를 통한 간접 경험, 작은 실험을 통한 직접 경험 등을 통해 어떤 길로 나아가야 할지 결정한다.
Google Singapore Office (출처: Courtesy of Google)
구글은 '왜'때문에 성공했다?
조직 측면에서도 '왜'를 떠올리고 고민하는 행위는 명확한 동기를 부여하고 조직의 성과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맥킨지(McKinsey)가 2024년에 실시한 성과 관리 설문조사에 따르면, 자신의 업무가 조직의 목표와 어떻게 연결되었는지 이해한 직원들은 그렇지 않은 직원들에 비해 업무 몰입도가 두 배 이상 높았다고 하는데요.
구글은 '왜'를 중심으로 모든 활동을 설계하는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요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 철학 구글의 미션 선언문은 '전 세계 정보를 체계화하여 보편적으로 접근 가능하고 유용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 미션은 단지 제품 개발을 넘어, '왜' 구글이 존재하는지를 명확히 보여줍니다.
혁신 문화 구글은 직원들에게 '20% 시간'이라는 정책을 통해 개인 프로젝트에 몰두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직원들이 '왜' 특정 아이디어를 추구하는지 깊이 고민하며 혁신을 이루는 데 동기를 제공하죠.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구글은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의사결정을 통해 '왜' 특정 결정을 내리는지에 대한 근거를 명확히 제시하며, 직관이 아닌 객관적 이유를 기반으로 움직입니다.
사회적 책임 구글은 'Do the Right Thing' 모토를 바탕으로 윤리적 결정을 내립니다. 이는 구글의 모든 행동이 '왜' 중요한지를 윤리적으로 뒷받침하죠.
장기적 비전 구글은 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합니다. 이를 '문샷 사고'라고 부르는데요. 단기적 성과에 얽매이지 않고, 장기적인 비전을 통해 세계적으로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드는 데 초점을 둡니다.
구글의 성공은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지만, '왜'라는 질문을 중심에 둔 조직문화가 그 성공을 더욱 견고히 하는 배경으로 평가됩니다. 구성원들은 자신의 역할에 대한 확신을 바탕으로 조직과 세상에 가치를 더하기 위해 계속 성장하고자 하는 것이죠.
훅🥊 빠져버릴 지식 콘텐츠
'나는 이 일에 어울리는 사람인가?'
'빠른 승진보다는 가늘고 길게 가고 싶은데... 이래도 될까?'
'변화하기는 싫고... 그런데 또 도태되기는 싫고...'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커리어 여정에서 마주하는 현실적인 고민들이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관점과 방법으로 이런 고민들을 극복하고 계시나요?
스스로 정한 방향과 목표에 맞게 나아갈 때, '더디지만 뭔가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면 이러한 고민으로부터 멀어질 수 있지 않을까요?
이것이 바로 '어른의 공부'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오랜 시간 현역에서 버티며 공부로 매너리즘을 극복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낸 '공부하는 노동자' 7인의 이야기에 빠져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