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연구원이 HRD 핵심 인사이트를 쏙! 뽑아 훅- 전해드립니다. 매월 15일에 만나요.💌
안녕하세요. HOOKBOOK TEAM입니다. 지난 한 달도 무사히 잘 보내셨나요?🌿
찐한 무더위가 아직 기승인 듯한데 벌써 입추(立秋)라고 합니다. 그러고 보니 괜히 하늘이 조금 더 높아진 것 같은데요?(기분 탓인가😋)
최근 기사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베스트셀러의 60%가 자기계발서였다고 합니다. 구매자의 주 연령층이 30~40대라고 하네요. 그들은 책으로부터 어떤 메시지를 얻고 싶었을까요?
개개인의 성장은 회사가 시켜주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일 때 더 큰 의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교육담당자들 또한 사내 자율적인 스터디 문화가 정착되고 구성원들이 스스로 학습하고 성장하며 몰입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하고 있죠.
즉,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공동 관심사에 대하여 학습한 지식과 노하우를 상호 교류하고, 전문성을 체득하는 챌린지형 학습공동체를 우리는 'CoP(Community of Practice)'라고 합니다.
'요즘 최고의 복지는 일 잘하는 동료(a.k.a 최복동)'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그들만의 Playground, 오늘은 CoP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봅니다.🎠
HOOKBOOK PREVIEW
첫번,쨉🥊 잘 먹고 잘 놀고 일도 잘 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두번,쨉🥊현경연 Pick! 이달의 책을 요약해 인사이트를 뽑아낸 'Running Book'
세번,쨉🥊 "다른 회사 임직원들은 뭘 듣지?" 8월의 신규&추천 과정
네번,쨉🥊 업글인간이 되고 싶은 HRDer를 위한 CreativeTV 콘텐츠
📰 HRD Issue & Curation
2030 구성원들의 업무 만족도를 개선하기 위해 직원 역량 제고 프로그램이나 관련 사내 모임 지원을 강화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습니다. 흔히 MZ 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는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만을 추구한다는 편견과 달리 자신의 업무 경력 관리를 위한 욕심도 크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이 451개 사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젊은 직장인이 단기 이탈하는 주요 이유로 '발전할 기회가 충분하지 않음'(35%) '학습 및 개발 기회 부족'(28%)이 많았다고 합니다. 이는 '유연성 부족'(일과 삶의 균형 불량·22%)보다도 비중이 높았다고 하네요.
직원들의 커리어 성장 지원을 위해 다른 회사에서는 어떤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을지, 구성원의 자기주도 학습을 촉진하는 프로그램들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누가 봐도 평범한 아이돌로는 보이지 않았지만 '아이돌다운' 인사법은 눈길을 끌었다. 최근 데뷔곡인 '하이어'(Higher) 녹음을 마쳤고 뮤직비디오까지 찍었다. 조만간 뮤직비디오 공개와 함께 공식 데뷔할 예정이지만 여느 아이돌처럼 '프리 데뷔'는 이미 했다. 연습 과정을 리얼리티로 유튜브에 공개하고 있고 울산에서는 작게나마 관객을 만났다. SK이노베이션이 키우고 있는 국내 최초의 사내 아이돌 팀 위스키의 이야기다. (중략)
위스키는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이 직접 참여한 일종의 '아이돌 콘셉트' 홍보대사다. 2~9년차 끼 있는 직원 4인이 모였다. 사내 구성원과의 소통은 물론 모두에게 즐거움을 주며 SK그룹의 핵심 경영철학인 '모든 이해관계자의 행복 추구'를 실천하자는 취지에서 출발했다. 그래서 팀명에도 '모두의 행복을 만드는 스키노맨'(WE are SKInno man who makes happiness for all)이라는 뜻을 담았다. (중략)
언제까지 활동하느냐 물었더니 해체는 없다고 했다. 어디부터 어디까지가 콘셉트고 또 현실인지 구분하긴 어렵지만 이들이 진심을 다해 위스키 프로젝트에 임하고 있다는 것만은 분명해 보였다. 위스키 멤버들의 진단처럼 기업의 유튜브 콘텐츠에서 회사 얘기만 하면 재미가 없고 재미만 챙기면 의미가 없다.
"재미와 의미를 조화시키는 게 필요할 것 같은데 너무 '노잼'(No 재미)스럽지 않게, 너무 회사스럽지 않게 잘 만들어 보겠습니다." ㅡ 여기까지 신인 아이돌 위스키였습니다.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HRDer를 위해 현대경제연구원이 HR 도서를 직접 읽고 중요한 내용들만 쏙쏙 요약해드립니다. 여러분이 런(learn)하실 수 있도록 저희가 런(run)할게요!
조직의 생존과 번영의 열쇠는 학습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
『학습하는 조직』은 학습조직 이론의 창시자이자 경영혁신 분야의 선구자로 손꼽히는 피터 센게의 기존 저서를 새롭게 구성한 개정 증보 완역판입니다. 학습조직 구축에 유용한 구체적인 실천과 기술, 훈련 방법을 소개하는 이 책에는 유니레버, VISA, 인텔, 나이키, HP 등 세계의 수많은 조직이 수년간 다양하게 적용하며 실천한 '학습하는 조직'의 구체적인 사례가 담겨 있는데요.
특히 이 책은 변화하는 현실에 부단히 적응할 능력을 갖춘 '학습하는 조직'을 만들기 위한 대안으로서 '시스템 사고', '개인적 숙련', '정신 모델', '공유 비전 구축', '팀 학습'을 제시합니다. 그 가운데 모든 학습 규율의 결합체라고 강조하는 핵심 규율인 '시스템 사고'는 적극적으로 미래를 창조하는 태도를 취하는 데 유용한 사고라고 말하죠.